cause to be awesome, clear your mind._

Giudecca.egloos.com

포토로그



Music Junknote 521 // tiger yamato by catapult


ⓒ 2006 Konami Digital Entertainment

From : DD-DJT

Genre : NOISE POP

Composer : tiger YAMATO

Level : [4,7,9 /4,8,10]
bpm 150, notes [400,712,951 /408,721,970], 노트 수 구분은 [SN,SH,SA /DN,DH,DA]

28-35소절간 8비트 번갈아치기 위주의 패턴 및 후반 일부 구간(56-59/62-63소절)을 제외하면 정박축은 딱히 주어지지 않는다. 8-19/48소절 이후의 전개는 소절 후반에 주로 적용된 16비트 패턴과 정박부에서 조금씩 어긋난 스크래치를 정확하게 처리하는 데 무게가 실리고, 20-27/36-47소절은 상대적으로 소절별 패턴 변화폭에 따른 눈대중 처리력을 약간 더 요구한다. 트릴이나 음계를 짤막짤막한 분량으로 매번 위치를 바꿔 활용하는 짜임새라, 자잘한 실수나 판정 밀림을 유도하는 구석은 있어도 게이지 기복 변동이 심한 게임성은 아니다
SA는 정박이 SH보다 증가한 부분도 있으나 그보다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강화점은 22-27/36-43/66-67소절 등지에 적용된 화음 강화 패턴으로. 36-43소절은 대체로 오른쪽/기타 두 구간은 왼쪽에 물량이 집중되는 모습을 보인다. 스크래치 견제가 여전히 유지되는 것도 주의점이다

DH/DA는 스크래치가 SP보다 적어지고 손벌림 및 가장자리로 배치된 음계 처리 능력이 보다 중시된다. DA 41-42소절간은 제법 대계단스러운 모양새도 나타날 정도다

Impression
작곡자의 고별작. 자신의 DJ 핸들네임 자체를 곡명으로 택했는데, 일반적으로 쓰던 dj nagureo 대신 이쪽을 들고 나온 의도는 tiger YAMATO라는 명의가 초대 IIDX로부터 출발했다는 의의 때문에 같은 무대에서 그 매듭을 짓겠다는 생각이었으리라 짐작된다(nagureo 명의로는 이미 5.8.8.로 5.1.1.에 대칭시키기도 했고). 다만 ぱんぱんミュージック이나 Aero Synth 등 본작 이후의 행보에서도 tiger YAMATO 명의가 계속 쓰인 것으로 미뤄보면 이건 어디까지나 IIDX라는 카테고리 안에서의 활동 결산을 표현한 것일 게다
이따금 내놨던 유로비트/트랜스는 물론, 주력으로 삼았던 레이브 시리즈와도 거리가 있는 작풍. 킥 음색이 R2, 중반부부터 나타나는 8비트 연타 지속이 2002 전후반 패턴을 연상시키는 구석은 있지만 딱 그것뿐이다. 악절 전개는 A-B-A' 형식. A파트는 장르명에 걸맞게끔 저음 노이즈에 휘감긴 킥을 바탕으로 무조성 전자음 음계 - 관악기풍 음원의 곡조가 차례로 제시되면서 각자의 프레이즈를 2~3차례 거듭하는 구조로 되어 있으나, 음정 연계가 '어렵사리 유지되고 있다' 수준에 가깝게끔 느슨한 인상을 줌으로서 한산하고 꺼끌꺼끌한 촉감의 공기 속에서 뭔가 주저하듯한 이미지를 표현한다. 잠시 바탕음을 걷어내고 고음측 지속 구간을 펼쳐내는 B파트는 2가지 음만 번갈아 활용하는 단조로움으로부터 지그시 억누르는 기색이 읽혀진다. 반주로 들어오면서 후반 화성에도 엮이는 동양풍의 전자 피아노 음색은 앞서 선율 요소들처럼 단속적인 연주감임에도 재현부가 앞서보다 한결 밝은 분위기로 접어드는 데 기여하는 요소다

여러 야마토 넘버들 중에서도 체감 연주 속도가 특히 느리게 와닿던 곡이었다. R3에서 시작한 거침없는 진행과 명쾌한 소리쓰기라는 대표 정체성을 뒤집어 테마에 맞춤과 동시에, 무대를 떠나는 자리에서 회고/미련/결의 등 여러 감정이 뒤섞인 결정체를 인사로 건네받는다...... 이렇게, 또 한 시대는 음악 게임의 역사가 되었다



세계의 중심이 나라고 믿게끔 힘을 준 곡들을 만들어 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Movie
4th TECHNO계 범용 BGA. 예의 토라 야마토와 광소천사 전대들이 탱크탑 + 미니스커트로 복장을 조정해 재등장하는 레이어 그래픽이 적용되어, 한자 세로쓰기로 연출된 곡명 '大我大和' 과 더불어 화면 안쪽으로 차츰 멀어지는 연출의 청색 캐릭터/좌하단에서 우상단으로 차례차례 나오는 5인/상하로 나눠 표현된 타이포그래피 등 3가지 그래픽이 나온다. 미스 레이어는 모노톤의 토라 야마토가 비디오 노이즈처럼 잠시 오르내리는 컷으로 연출. 마치 만세 부르듯 양팔을 펼친 자세에 비해 기존작들과 달리 웃지 않고 진지한 표정(입은 살짝 열고 있지만)을 한 캐릭터 마감이 기억에 남는다. 이 작품 이후로 해당 캐릭터는 20 tricoro의 仮想空間の旅人たち BGA에서야 복귀하게 된다

Playable CS - DD




INFORMATION

※ 얼음집 해설
beatmania라는 이름을 가진 음악 게임을 주축삼아 이런저런 소재를 마음이 가는 대로 만지작거리는 블로그


INFORMATION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