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use to be awesome, clear your mind._

Giudecca.egloos.com

포토로그



Music Junknote 509 // wish by catapult


ⓒ 2006 Konami Digital Entertainment

From : DD-SPA

Genre : CUTE POP'S

Composer : DJ Yoshitaka feat.杉村ことみ

Level : [4,6,7 /4,6,8]
bpm 115, notes [401,600,758 /400,601,784], 노트 수 구분은 [SN,SH,SA /DN,DH,DA]

22-29/38-45소절만 16비트에 기반하고 다른 구간은 사이사이 32비트가 섞여 있는 패턴. 축이 없으므로 속도에 걸맞는 배속 아래에서 손벌림 처리에 유의한 대처가 필요하다. 딱히 물량이 급등하는 부분은 없으나 16비트 구간에서 음계가 제법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이나 41소절 끝머리의 스크래치 3연사 정도는 기억해 두는 게 좋다
SA는 6-13/30-37/50-53소절 보조박이 표면화되어 화음 처리 빈도가 높아지고, 38-40소절 패턴이 번갈아치기에서 역계단식으로 바뀌거나 42-44소절 노트 일부가 스크래치로 옮겨가거나 하는 등 배치가 조절된 부분이 보이지만 전작들 2곡에 비하면 난이도 상향은 상대적으로 덜 두드러진 게임성을 지녔다

DA는 SA보다 노트 물량이 약간 많지만 스크래치 수효는 오히려 그보다 줄어들었다. 38-40소절에서 왼쪽이 SA, 오른쪽이 SH 패턴을 취한 것 외에는 대체로 분할이 유지된다

Impression
작곡자의 3번째 저속계. D.A.N.C.E.!처럼 다시 팝을 표방했으나 이번에는 잠에서 덜 깬 것처럼 나른한 평온함으로 채워진 장조 선율을 택했다. 가사 내용은 지루한 일상에서 벗어나 동화 속 공주의 모습이 된 또다른 자신을 상상하고 희망(이뤄질 수 없는 것임을 알면서도)한다는 것인데, 저속 시리즈에서 영어 가사만 쓴 것은 본작이 처음. 전주에서 현악기와 기타로 완성한 메인 프레이즈를 보컬이 넘겨받는 A멜로디와 저음 코드로 진행하는 B멜로디 조합으로 이어가는 전반 대악절은 반주측 으뜸음이 주선율과 미미하게 어긋난 음을 택해서 부유감을 배가했다는 인상이고, 간주부는 스크래치 애드립과 반음계 코드를 따라가는 반주 등으로 일시 무조에 가까운 전개를 보여 클럽스러운 그루브 요소 적용에도 소홀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마무리는 A멜로디 후반 반복부를 재현한다

창법 자체는 그렇게까지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자신만의 비밀을 소곤소곤거리며 이야기해주는 듯한 곡 전개는 그런대로 정감을 느낄 수 있었고 무엇보다 부유감 속에 깃든 미묘한 위태로움이 곡 정서에 맞춰 '되도록 일찍 깨어나지 말았으면' 하는 기분을 자극하는 데 힘을 기울였다고 봤다. 악곡만으로는 후술할 유로 리믹스보다 더 마음에 들었던 편이다
덧붙여 공식 해설 중 'B멜로디를 제대로 살렸다' 는 대목을 다시 읽어보니, 프레이즈 돌려쓰기로 악명을 떨치는 훗날의 YOSHITAKA 작풍와 견줘보면 쓴웃음 지을 수밖에 없는 부분이었다... 그래서 삭제곡 목록에 올랐나

Movie
서로 다른 세계에서 헤메는 모습(안경과 후드티 착용)과 누군가를 기다리는 모습(맨얼굴)의 두 가지 자신이 마주치는 상황을 연출한 실사 BGA. 또다른 자신과 손을 맞대는 순간 꿈에서 깨어난다는 전개다. 공식 해설에는 3가지 캐릭터를 썼다고 나오지만 여기서는 2가지만 나오고, 3명째는 리믹스 버전 BGA에서나 볼 수 있다. 대체로 그림자가 강하게 드리워진 색조를 쓰면서, 스틸컷이 많았던 Melody life와 달리 롱테이크 위주로 편집한 것이 특징. 또다른 자신과 조우하는 장면이 한쪽은 무릎을 꿇고 앉아 있어서 동일인이라는 것을 모르고 보면 마치 한쪽이 다른 쪽을 꾸짖는 것 같아 보이기도 한다(...)

Playable CS - DD




INFORMATION

※ 얼음집 해설
beatmania라는 이름을 가진 음악 게임을 주축삼아 이런저런 소재를 마음이 가는 대로 만지작거리는 블로그


INFORMATION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