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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ic Junknote 462 // HAPPY☆ANGEL by catapult


ⓒ 2005 Konami Digital Entertainment

From : HS-

Genre : HAPPY HARDCORE

Composer : jun with TAHIRIH

Level : [5,7,10 /6,7,10]
bpm 180, notes [555,782,1052 /555,776,1073], 노트 수 구분은 [SN,SH,SA /DN,DH,DA]

노트 측은 기본 8비트 처리, 비정박 구간의 경우 전후반(10-16/75-81소절)에 번갈아치는 패턴이 주로 활약한다. 특정 작곡자의 패턴 활용으로부터 크게 감명을 받았는지 스크래치 3연사가 몹시 자주 투입(7/33/40/49/64소절)되므로 콤보 연계에서 신경써야 할 요소. 그 외의 16비트는 중후반의 한정된 부분에서만 적게 응용된다
SA는 번갈아치기 구간에 정박축이 궤도를 옮겨가며 적용되고 16비트 및 스크래치 개입 구간(13/16/74/79소절 등)의 대처에 순발력을 요한다. 스크래치 3연사 파트는 도중에 화음이 자주 겹치며, 번갈아치기 외에도 다중화음 사이에 16비트가 자주 출몰(50/54/68소절 등)하게 조정되는 변경점을 감안해야 한다

DA가 오랫동안 없었다가 tricoro부터 추가되었다. 번갈아치기는 정박과 뚜렷하게 나뉘고, 반대로 스크래치 3연사는 좌우로 나뉘지 않아 맞은편과 병행 처리하는 부분이 종종 나타난다

Impression
장르와 곡명을 모두 부제목의 키워드 'HAPPY' 에 맞춰 내놓은 곡. 노선상으로는 9th의 Sweet Sweet ♡ Magic의 속편격에 해당하지만, 이쪽은 IIDX 오리지널로 DDR 측에 넘어온 건 추후의 일이다. 따로 전주 없이 첫 악절이 주선율에 해당하며, 보컬의 운율과 더불어 음정과 기세를 순차적으로 높인 뒤 순연주측 음원의 오밀조밀함과 속도감을 강조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주선율 제시 다음의 초반 전개구간을 제외하면, 이후 곡조 전개는 메인 프레이즈의 재현 내지 일부 반주를 간략화한 변주만으로 채워져 시작할 때의 온도를 거의 잃지 않는다. 전반적인 만듦새의 감상을 요약한다면, 악절 분위기의 대비나 기복차로 주의를 끌기보다는 지속성에 무게를 둠으로서 '화사한 충족감' 을 길게 각인시키려는 듯 싶었다는 느낌? 음원 쪽은 여전히 짤막한 오케히트나 클랩, 차임 등을 다용한 게 귀에 익기 쉽다

jun 단독 작곡 작품은 대부분 입맛에 맞지 않았고, 본작도 HS내 같은 주제를 다룬 다른 곡들에 비하면 그럭저럭이라는 인상으로 남았지만 아무래도 수록 매체의 노출 빈도수가 있어서인지 작곡자의 다른 해피코어들보다 한결 순하게 소화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Movie
7th DISCO계 범용 BGA. 선굵은 SD로 묘사된 2종류의 천사 캐릭터 및 하늘을 배경으로 장르명이 일어로 연출된 3종류 레이어가 적용되며, 미스 레이어는 황혼과 아래로 향한 화살표가 'HAPPY DOWN' 이라는 문자와 함께 그려진다

Playable CS - HS




INFORMATION

※ 얼음집 해설
beatmania라는 이름을 가진 음악 게임을 주축삼아 이런저런 소재를 마음이 가는 대로 만지작거리는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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