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use to be awesome, clear your mind._

Giudecca.egloos.com

포토로그



Music Junknote 424 // KI・SE・KI (IIDX RED EDIT) by catapult


Extended in BeForU II [album, 2006]
ⓒ 2004 Konami Digital Entertainment

From : RED-DJT

Genre : J-POP

Vocal : BeForU
작사는 小坂りゆ, 작곡은 NAOKI

Level : [4,7,8 /3,7,9]
bpm 155, notes [379,671,969 /379,671,948], 노트 수 구분은 [SN,SH,SA /DN,DH,DA]

9소절까지는 음계, 17소절까지 번갈아치기로 패턴에 규칙성을 보이고 이후 34소절까지는 짧은 트릴이나 화음이 배치를 조금씩 달리해 펼쳐진다. 35-50소절간은 소절 경계에 16비트 밀도가 커지면서 패턴도 엇박 위주로 나타나기 때문에 판정을 빠르게 파악하는 게 중요. 이후의 번갈아치기 패턴에서는 스크래치 견제가 잦아지는 것에도 주의할 필요가 있다
SA는 정박/보조박이 표면화되어 판정을 파악하기 수월하지만, 9/33/50/마지막 소절 등지에서 트릴과 함께 하는 복합 패턴 소화가 강화된 난점으로 등장한다

DH는 끝머리 8소절 스크래치의 좌우 처리가 약간 분주해지는 분산형이고, AC HS부터 추가된 DA는 주로 중반부가 정박과 선율측 16비트 일부를 같이 묶는 불규칙성을 보인다. 후반 8소절 스크래치 대부분은 노트로 자리를 옮겨갔다

Impression
6인 체제로 재편된 BeForU 2기의 출범을 상징하는 곡이면서, 첫 싱글 타이틀이기도 하다. '기적' 이라는 단어를 일본어 발음에 맞춰 3음절로 끊어놓으니 표기상으로 제법 두드러져 보이지만, 이걸 우리네 발음대로 읽다 보면 간혹 '기저귀' (-_-) 가 연상되는 바람에 공연히 실소하게 만드는 구석도 없잖아 있다; 간주가 쓰이지 않는 곡으로, 전반부는 구성 멤버가 각 프레이즈마다 한명씩 돌아가면서 부르고 후렴구는 제창 형식. '멤버 모두가 힘을 합친 노래' 라는 기믹을 중시한 편성이었겠지만 제창부에서 리유/노리아 목소리가 두드러지는 건 활동 비중에 따른 익숙함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이려나... 선율감 면에선 급박한 펼침화음 연주로 운을 떼면서 긴장된 분위기를 유지한 전반부가 서로의 담당 프레이즈간에 제법 팽팽한 균형을 자아낸다는 느낌이어서 주목하기 쉬웠는데, 제창으로 넘어가면서는 안의 세 악절을 모두 프레이즈 2회 반복 구조로 맞추면서 상대적으로 연주가 늘어지는 듯 싶었고 평균 음정이 올라간 곡조도 앞서와의 연결이 썩 매끄럽게 다가오지는 않았다. 자체 완성도보다는 당시 BEMANI 대표 아이돌 유닛의 변신을 홍보한다는 의미가 더 컸다고 생각되는 곡이다

avex 소속이 되기 전에 만들어진 곡이지만 EMPRESS 가동 전 BeForU 2기 붕괴로 사실상 해체에 접어들면서 이 곡도 함께 삭제되었다. 판권 문제 이전에 더 이상 한자리에서 활동할 수 없는 이들의 곡을 남겨두는 것도 난감할 테니 취한 조치일 텐데, 어째 수록 기간이 더 짧았던 Red Rocket Rising보다 이 곡 쪽의 인상이 더 흐릿하다 -.-

Movie
멤버 전원의 모습을 담으며 배경 문양이나 광원 편집 등을 곁들인 실사 BGA. 별다른 안무 없이 서서 노래할 뿐인 모습 위주로 나오는지라 (그나마 노리아 정도가 많이 움직인다) 대체로 심심한 인상이다. 보다보면 구성원 얼굴보다는 카메라의 움직임이나 머리카락 흔들림 등에 더 신경이 쓰인다...

Playable CS - RED




INFORMATION

※ 얼음집 해설
beatmania라는 이름을 가진 음악 게임을 주축삼아 이런저런 소재를 마음이 가는 대로 만지작거리는 블로그


INFORMATION 2